토마토 효능은 적은 칼로리에 비해 포만감이 있어 다이어트에 좋고, 항암 효과와 정력 증진에 좋은 최고의 건강식품이라는 겁니다. 하지만, 흠집이 난 채 오래 방치되거나 알레르기 유발 성분이 있는 만큼 섭취할 때 반드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토마토는 바로 먹어도 맛있고 익혀서 먹으면 몸에 더 좋습니다. 한 때 토마토가 과일인지 채소인지 사람들끼리 다투기도 했지만, 법원에서 채소라는 판결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서양에서는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의 얼굴이 파랗게 질린다’는 말이 있는데, 그만큼 토마토를 잘 먹으면 건강에 유익하기 때문입니다.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된 맛있고 건강한 토마토. 오늘은 토마토 효능과 드실 때 주의할 점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토마토 효능 8가지
1. 항암 효과
잘 익은 토마토는 마치 붉은 색 물감에 담갔다가 뺀 것처럼 어떤 과일보다도 빨갛게 익은 느낌이 참 좋습니다. 토마토의 빨간색을 내는 색소인 라이코펜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을 예방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토마토를 빨갛게 익혀 먹으면 좋다고 한 이유가 바로 이것이죠.
또한, 다른 과일보다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와 비타민A 역시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암, 뇌졸중, 심근경색 등에 좋다고 합니다. 토마토 효능 중에서 가장 돋보이는 게 바로 항산화 효과로 인해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2. 피부 미용
토마토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과 무기질은 피부를 깨끗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라이코펜 성분의 강력한 항산화 효과는 활성 산소를 없애줘 피부 노화를 방지해 주고, 기미나 주근깨 등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토마토의 루틴 성분은 모세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고 혈압을 내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다이어트
토마토 한 개의 열량은 약 20~35kcal로 대표적인 저칼로리 식품에 속합니다. 남성의 정력 보강과 증진에 좋아서, 다이어트를 하실 때 토마토를 포함해서 식단을 구성하면 훨씬 효과적이고 기운을 낼 수 있게 합니다.
단백질이 많은 삶은 계란, 닭가슴살과 함께 좋은 탄수화물과 포만감을 주는 고구마, 감자 그리고 식이섬유와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 토마토를 포함하면 훌륭한 다이어트 식단이 될 것입니다.
4. 혈관 건강
토마토의 대표적인 건강 성분인 라이코펜은 혈관 건강에도 좋은데,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피부뿐만 아니라 혈관의 노화도 막아주고 혈관을 부드럽게 만들어 혈액의 흐름을 좋게 만들어 줍니다.
토마토에 들어 있는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으며, 나트륨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와 루틴 성분은 모세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5. 면역력 강화
토마토는 면역력 유지와 강화에 좋은 채소입니다. 대표적인 성분인 비타민C를 비롯하여 칼슘, 칼륨,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A, 비타민K 등 다양한 영양소가 면역력을 유지해 주고 여러 질병을 예방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면역력 유지 및 강화는 토마토 효능에서 빠질 수 없는 대표적인 효과입니다.
6. 변비 예방
토마토 효능에는 변비 예방도 있습니다. 토마토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하여 변비와 비만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칼슘과 칼륨 등 각종 미네랄은 체내 수분을 조절하여 과식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숙취 해소
토마토 효능 중에 의외의 한 가지가 바로 과음 후에 숙취를 해소해 준다는 것입니다. 라이코펜 성분은 몸속에서 알코올을 분해할 때 발생하는 독성 물질은 아세트알데히드의 작용을 억제해 주는 기능이 있어 숙취 해소에 효과가 좋습니다.
8. 골다공증 예방
토마토에는 비타민K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K는 뼈의 성장과 생성을 돕는 칼슘이 외부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칼슘이 부족하면 뼈에 구멍이 생기고 쉽게 골절되기도 하는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비타민K를 비롯한 여러 비타민 성분이 이를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토마토 부작용과 섭취 시 주의할 점
- 토마토를 비롯한 채소류는 익을수록 물렁해져 껍질이 약해지고 갈라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흠집이 난 토마토에는 다량의 세균이 번식할 수 있으므로 생으로 먹는 것을 피하고 익혀서 드시는 게 좋습니다.
- 토마토는 찬 성질의 채소이므로 한꺼번에 많이 섭취하면 배탈이 날 수 있습니다. 평소 위장이 약하거나 냉증이 있는 분들은 섭취량을 조절하시는 게 좋습니다.
- 토마토 가장 안 쪽의 초록색 씨에는 알레르기나 천식을 유발하는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가려움증 등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으니 평소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 토마토의 강력한 산성은 식도의 점막을 자극해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공복에 다량의 토마토를 섭취하는 것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 덜 익은 토마토에는 감자의 싹에 있는 것과 같은 솔라닌이라는 독성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토마토는 되도록 익혀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토마토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은 혈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다량 섭취 시 신장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평소 신장 쪽에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피하거나 드시는 양을 조절해야 합니다.
매일 토마토를 먹으면 생기는 일
토마토를 매일 먹으면 좋다고 하는데요. 과연 정말로 매일 먹으면 어떻게 될까요? 여기 정말 좋은 영상이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나음힐링센터 방태환원장‘에서 제작한 토마토가 우리 몸에 주는 영향에 대한 정보를 모두 시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토마토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토마토를 정말 매일 먹을 수는 없겠지만, 여건이 되신다면 자주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거의 부작용이 없는 최고의 채소가 바로 토마토입니다.